시선바이오, 리얼타임PCR 기반 ‘NIPT검사’ 출시

학과활동학과 소식지 [바람]학과 유튜브 영상학과 소모임

시선바이오, 리얼타임PCR 기반 ‘NIPT검사’ 출시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맘스시선’ PatioTM 기술 적용해 3일만에 검사결과 확보 가능

시선바이오머티리얼스가 9일 산모의 혈액내 태아 DNA를 이용해 태아의 염색체 이상을 확인하는 NIPT(Non-Invasive Prenatal Test, 비침습적 산전검사) 서비스 ‘맘스시선(Mom’s SEASUN)’을 출시했다.

맘스시선은 리얼타임(real time) PCR을 이용해 염색체의 수적 차이를 분석할 수 있는 시선바이오의 ‘PatioTM‘ 기술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기존 NGS기반 NIPT 검사보다 검사기간이 대폭 단축돼 단 3일이면 결과를 받아 볼 수 있다.

맘스시선은 태아기형 중 가장 빈번한 다운증후군, 에드워드증후군, 파타우증후군을 사전에 선별하는 검사로서 임신 10주부터 가능하다. 각 증후군의 발병률은 다운증후군이 1/800, 에드워드증후군 1/6000, 파타우증후군 1/20000로 알려져 있다.

박희경 대표는 “리얼타임 PCR을 이용한 ‘PatioTM‘ 기술을 자체 개발해 검시기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됐다”면서 “산전검사도 신속검사가 가능해짐에 따라 산모와 가족들의 불안을 좀 더 줄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시선바이오의 ‘PatioTM‘ 기술은 양수를 이용한 태아 염색체 검사제품(PatioTM DEP Detection Kit)에 가장 먼저 도입돼 제품화에 성공했으며 다운증후군, 에드워드증후군, 파타우증후군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100%의 정확성을 입증함에 따라 올해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체외진단의료기기로 제조허가를 받은 바 있다. NIPT 키트는 식약처 허가를 밟을 예정으로 맘스시선은 서비스 형태로 제공된다.

장종원 기자 jjw@bios.co.kr

<저작권자 © 바이오스펙테이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os.co.kr